본문 바로가기
심리

신경회로를 강화시키는 습관의 무서움

by 선한부자 제이슨 2023. 3. 19.
반응형

좋은 습관을 지니기 위해서는?

우리는 인생을 변화시키려면 좋은 습관을 지녀야 한다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해왔던 모든 것이 좋은 습관을 만드는 것 자체를 가로막는다면 어떨까요?
단순히 지금부터 하면 된다! 라고 다짐한다고 새로운 습관을 만들 수 있을까요?
다음은 앞서 이야기하던 것을 이어서 작성해 보았는데
생각이 감정을 자극하고 그 감정이 다시 비슷한 생각을 떠오르게 하고 그것이 반복된다면
심지어 그러한 감정에 중독이 된다면 그것을 끊고 새로운 것을 시작하기가 무척 힘이 들 것입니다.
다음에 올 내용은 앞서 이야기하던 것이 길어진 관계로 이어서 작성하였습니다. 

2023.03.18 - [심리] - 트라우마를 극복하기 어려운 이유

 

감정 중독이 습관을 만든다
감정 중독이 습관을 만든다

 

과거의 경험에 기반한 잘못된 선택

그래서 그들은 항상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최악의 시나리오를 예측합니다.
그렇게 되면 양자 마당의 무한한 잠재력 중에서 가능한 최악의 결과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두려움과 함께 그것을 감정적으로 받아들이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충분한 시간을 통해 몸이 두려움의 상태가 됩니다. 
그러면 그 사람은 자신도 모르게 아무 때나 몸이 공황 발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것은 잠재적으로 프로그래밍이 되어 있기 때문에 그것을 예측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당신은 그 사람에게 왜 그런지 묻는다면 그는 15년 또는 20년 전에 있었던 그에게 일어난 그 사건 때문에 이렇게 되었다고 말할 겁니다.
생물학적 관점에서 그것이 의미하는 것은 그들이 그 사건 이후로 변할 수 없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경험에서 오는 감정들은 몸과 뇌에 강렬한 자극을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 감정들을 느끼는 것에 중독이 됩니다.
그들은 그 사건을 떠올릴 때마다 마치 그 사건이 일어난 것처럼 그들의 뇌와 몸에서 같은 화학물질을 생산합니다.
동일한 신경회로를 자극하고 신체에 동일한 감정적 신호를 설정합니다. 
우리의 몸은 무의식에 의해서 반응합니다.
우리 몸은 경험을 통해 만들어진 감정과 생각만으로 만들어내는 감정의 차이를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몸은 같은 과거의 경험 속에 살고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1년 365일 동안 계속해서 말입니다.
그래서 그 감정들이 특정한 생각에 영향을 미칠 때 그 생각들은 같은 감정들을 만들어 내고 그 같은 감정들은 같은 생각들에 영향을 미칩니다.

 

변화하려면 불편함을 마주해야 한다

그러면 그 사람은 과거에 있는 것과 마찬가지의 상태가 됩니다. 
그렇다면 변화에 대해 가장 어려운 부분은 전날에 했던 것과 같은 선택을 하지 않는 것일 겁니다.
다른 선택을 하기로 결정한 순간, 모든 것이 불편할 것이니 준비해야 합니다. 낯설게 느껴질 겁니다.
그렇다면 왜 그렇게 불편한 것일까요?
같은 신경회로가 계속해서 연결되면 점점 강하게 연결됩니다. 굳어지는 거죠. 그래서 생각을 하면 바로 그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예를 들어 무서운 생각을 하면 두려움을 느끼고 뇌는 몸의 상태를 확인하다가 두려움을 느낀 것을 포착해서 그와 관련된 생각들을 떠오르게 만듭니다. 그러면 그런 생각들은 더 많은 두려움을 느끼도록 유도합니다.
이런 사이클이 계속해서 반복되면 몸이 마음이 되어버립니다. 
그래서 이제 변해야지 하고 마음먹지만 마음대로 되지 않습니다.
몸은 당신이 35년 동안 이것을 해왔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당신이 고통을 느끼지 않고 죄책감을 느끼지 않을 것이고 수치심을 느끼지 않을 것이고 불평하거나 비난하거나 변명하지 않으려고 한다. 그렇게 바뀔 것이라고 스스로 말하면,
신체는 원래 했던 대로 익숙한 영역으로 돌아가고자 발길을 돌려버립니다.
그래서 몸은 마음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고 나서 당신에 이렇게 명령을 내립니다. ‘내일 시작하자’, ‘너는 너의 엄마를 너무 많이 닮았어’, ‘넌 절대 변하지 않을 거야’, ‘이건 너한테 안 통할 거야’, ‘기분이 안 좋다.’
그래서 만약 당신이 그 생각에 대해 사실인 것처럼 반응한다면, 같은 생각이 같은 선택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같은 행동을 하게 되고, 같은 감정을 만들어내는 같은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앉아서 생각하기 시작한다고 했을 때 미래의 최악의 시나리오를 떠올리면 그 사건의 감정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당신의 몸은 당신의 바깥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건과 당신이 감정이나 생각만으로 만들어 내는 것의 차이를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은 계속해서 그들의 감정 상태를 재확인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 더 이상 안 되겠다고 생각하고 다른 즐거운 일을 찾아서 부정적인 감정을 떨쳐 내려고 합니다.
그들은 내가 정말로 그것을 하고 싶다고 말하지만 실제로 몸은 마음보다 강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그렇게 지속적인 학습으로 조건화되었기 때문입니다.
몸이 지배하게 되는 거죠. 하인은 이제 주인이 되었습니다. 그 상태에서 지금과는 다른 날을 향해 한발짝 나아가게 되면
그들은 죄책감과 고통을 느낄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적어도 그런 감정만큼은 항상 해왔기 때문에 예측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그날 어떤 일이 일어날지 예측할 수 없는 부분들을 사람들은 두려워한다. 일주일 뒤, 1년 뒤 어떤 일이 일어날지 불확실한 것에 대해서 사람들은 두려워한다. 이런 미지의 세계인 미래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래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어떤 생각을 뇌에 새기고 싶습니까?
하루를 정해서 눈을 감고 머릿속에서 예행연습을 한다면 진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입니까?
만약 당신이 눈을 감고 하는 머릿속 예행연습에 완벽히 몰입되었다면, 뇌는 당신이 상상하는 것과 당신이 3D 세계에서 경험하는 것의 차이를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당신은 뇌에 신경학적 하드웨어를 설치하여 사건이 이미 일어난 것처럼 보이기 시작합니다.
이제 당신의 뇌는 더 이상 과거의 기록이 아닙니다. 미래를 향한 지도입니다. 
그리고 당신이 그것을 계속 그렇게 반복한다면 하드웨어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됩니다. 그러면 당신은 행복한 사람처럼 행동하기 시작할지도 모릅니다.
가장 어려운 부분은 실제 경험에 앞서 미래가 어떻게 느껴질지 우리 몸에 감정적으로 가르치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게 무슨 뜻일까요?
우리는 성공을 해야만 거기서 힘이 넘쳐난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돈을 많이 벌어서 부자가 되어야 풍요로움을 느낍니다. 새로운 만남을 통해 연인관계가 이어져야 사랑을 느낍니다. 병에서 회복이 되어야 고통에서 벗어남과 평온함을 느낍니다. 내 말은 그것이 원인과 결과라는 현실의 오래된 모델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길어지는 관계로 다음 글에서 계속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